9 주차 : BST, AVL Tree, Hashing 의 검색성능 비교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이용
1부터 n 까지의 정수를 중복이 안되게 랜덤 생성하여 각 자료구조에 삽입 후 검색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검색 성공 횟수를 측정
ArrayList<Integer> l = new ArrayList<Integer>();
System.out.println("총 200000개의 정수를 무작위 생성합니다");
for(int i=1; i<=200000; i++) { // 200000까지의 수 l 에 삽입
l.add(i);
}
System.out.println("정수 생성완료");
Collections.shuffle(l); // 정수 섞기
AVLTree avltree = new AVLTree(l.get(0));
BST bst = new BST();
QuadraticHashTable quad = new QuadraticHashTable();
System.out.println("각 자료구조에 200000 개의 정수를 추가합니다 ");
long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for(int i=0; i<200000; i++) { // 반복문을 이용하여 각각의 자료구조에 수 삽입
if(i>0) {
avltree.add(l.get(i));
}
bst.insert(l.get(i));
quad.put(l.get(i), 1);
}
long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System.out.println("데이터 추가 완료");
double time =(end - start)/1000.0; // 삽입하는데 걸리는 시간
System.out.println("총 소요 시간: " + time);
int n = 100000; // 검색할 정수의 개수
System.out.println(n +"개의 정수 검색");
int avlsuccess=0;
int bstsuccess=0;
int quadsuccess=0;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for(int i=1; i<=n; i++) {
if(avltree.search(i))
avlsuccess++;
}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time = (end - start)/1000.0;
System.out.println("avl 검색시간 : " + time +"초" + " 성공횟수 : "+avlsuccess);
// avl 트리에 검색후 걸리는 시간 출력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for(int i=1; i<=n; i++) {
if(bst.search(i))
bstsuccess++;
}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time = (end - start)/1000.0;
System.out.println("bst 검색시간 : " +time +"초"+" 성공횟수 : "+ bstsuccess);
// bst 에 검색후 걸리는 시간 출력
start = System.currentTimeMillis();
for(int i=1; i<=n; i++) {
if(quad.get(i))
quadsuccess++;
}
end = System.currentTimeMillis();
time =(end - start)/1000.0;
System.out.println("quad 검색시간 : " +time +"초"+" 성공횟수 : "+ quadsuccess );
// quad 검색에 걸리는 시간
검색 결과 :
9주차의 실습이 다른주차의 실습보다 비교적 간단하여 남은 시간에 백준 알고리즘 1004 번을 풀었습니다
문제 :
어린 왕자는 소혹성 B-664에서 자신이 사랑하는 한 송이 장미를 위해 살아간다. 어느 날 장미가 위험에 빠지게 된 것을 알게 된 어린 왕자는, 장미를 구하기 위해 은하수를 따라 긴 여행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어린 왕자의 우주선은 그렇게 좋지 않아서 행성계 간의 이동을 최대한 피해서 여행해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어린 왕자가 펼쳐본 은하수 지도의 일부이다.
빨간 실선은 어린 왕자가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도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행성계 진입/이탈 횟수를 최소화하는 경로이며, 원은 행성계의 경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로는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지만 적어도 3번의 행성계 진입/이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은하수 지도, 출발점, 도착점이 주어졌을 때 어린 왕자에게 필요한 최소의 행성계 진입/이탈 횟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행성계의 경계가 맞닿거나 서로 교차하는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출발점이나 도착점이 행성계 경계에 걸쳐진 경우 역시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입력:
입력의 첫 줄에는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그 다음 줄부터 각각의 테스트케이스에 대해 첫째 줄에 출발점 (x1, y1)과 도착점 (x2, y2)이 주어진다. 두 번째 줄에는 행성계의 개수 n이 주어지며, 세 번째 줄부터 n줄에 걸쳐 행성계의 중점과 반지름 (cx, cy, r)이 주어진다. 입력제한은 다음과 같다. (-1000 ≤ x1, y1, x2, y2, cx, cy ≤ 1000, 1 ≤ r ≤ 1000, 1 ≤ n ≤ 50)
좌표와 반지름은 모두 정수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어린 왕자가 거쳐야 할 최소의 행성계 진입/이탈 횟수를 출력한다.
사용언어 : C 언어
#include <stdio.h>
int main(){
int T;
scanf("%d",&T);
for(int i=0; i<T; i++){
int x1,y1,x2,y2;
scanf("%d %d %d %d",&x1,&y1,&x2,&y2);
int num;
scanf("%d",&num);
int count = 0;
for(int k=0; k<num; k++){
int cx,cy,r;
scanf("%d %d %d", &cx,&cy,&r);
long r1 = (cx-x1)*(cx-x1)+(cy-y1)*(cy-y1);
long r2 = (cx-x2)*(cx-x2)+(cy-y2)*(cy-y2);
int rr = r*r;
if((rr-r1)*(rr-r2)<0)
count++;
}
printf("%d\n",count);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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