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취준 및 후기

[ 후기 ] 금융권 전산/디지털/IT 직무 준비 과정 및 방법 1

by 데구르르르 2021. 6. 27.
728x90

 

안녕하세요~~🤗
최근에 계속 일상 포스팅만 업로드하다가, 오랜만에 다른 포스팅을 준비해 봤습니다.

바로 바로~~~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디지털/IT 직군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저는 금융권을 준비한 지 약 6개월 만에 관련 직종에 취직을 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타 직렬에 비해 금융권 전산/디지털/IT 직군 관련 정보를 얻기가 너무 힘들었고,
준비 방법이 대략 어떻게 되는지 알 수가 없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ㅠㅠ 😭😭

그렇기 때문에 제가 취준을 어떠한 과정으로 준비했는지 정리도 해볼 겸, 또 관련 직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정보 제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볼 겸 약 2회의 포스팅을 통해 금융권 전산/디지털/IT 직무 준비 과정 및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자아~~ 시작~~!

 

1. NCS

먼저, 금융권을 준비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NCS입니다.
대부분의 금융권 NCS는 10가지의 과목 중 약 4-6개를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대부분은 아래의 6가지 과목이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의사소통 능력
2. 수리 능력
3. 문제해결 능력
4. 조직이해 능력
5. 자원관리 능력
6. 정보 능력

NCS를 처음 준비할 때 기본은, 가장 먼저 기본서를 구매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합 기본서를 구매하게 되면 총 10개의 기본 과목에 대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지만,
저는 위의 6가지 과목만 풀어보며 주요 과목의 유형을 파악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의 해커스 NCS 기본서를 풀었습니다.


원래, 기본서를 통해 주요 과목에 대한 유형 파악이 끝나면, 본인이 부족한 과목에 대해 추가로 공부를 하는 게 정석입니다.

그러나, 저는 알고리즘 공부와 전공 공부, 기업 교육으로 인해 추가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완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

만약,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부족한 과목에 대해 추가적인 보완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것 같으면, 시중에 있는 문제해결 능력 문제집을 구매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2. 모의고사

먼저, "정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석 공부법은 NCS의 기본적인 파악과 공부가 마무리되면,
다른 전공 공부에 집중하면서 NCS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NCS 봉투 모의고사를 구매해서 주 1회 정도 풀이를 합니다.

주 1회씩 꾸준히 모의고사를 풀다 보면 감을 잃지 않고 실력을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NCS 기본서로 주요 6과목의 유형만 먼저 파악을 한 후,
따로 봉투 모의고사를 풀지는 않고, 서류 통과 후 기업의 필기 일정이 잡히면 해당 기업의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보통 금융권의 경우 서류 합격 후, 필기시험까지 기간이 짧으면 3일 길면 7일 정도가 됩니다.
해당 기간 동안 구매한 기업의 모의고사를 풀어보며 NCS에 대한 감을 되찾고, 전공 준비를 틈틈이 한 후 필기시험을 보러 갔었습니다.

예시로는, 이러한 문제집들입니다.


저 또한 정석으로 공부하고 싶었지만,
디지털 직군 같은 경우에는 NCS와 전공 공부 이외에도 코딩 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알고리즘 공부도 해야 하고,
공모전이나 프로젝트까지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정말 부족했었습니다ㅠㅠ 😭


저는 여러 번의 기업의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면서 불편한 부분들이 항상 존재했습니다.
보통의 모의고사는 NCS +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때 대부분의 모의고사 문제집은 전공 부분이 경영/경제에 맞춰져 있습니다.

즉, 기업 모의고사 문제집을 구매하여도 NCS 부분만 풀 수 있다는 뜻입니다 ㅜ

물론, 요즘은 전공 부분에 경영/경제, 디지털/IT을 모두 넣어주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문제가 부실한 건 사실입니다 
모의고사란 본래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 환경처럼 풀어보는 것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제게는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가 취준 기간 동안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며,
금융권 디지털/IT 직군 취준생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문제집이 있습니다

바로~~~!
더빅스쿨에서 출간하는 모의고사 문제집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시중에 있는 금융권 모의고사 문제집 중 오직 디지털/IT 직군을 위해 나온 유일한 모의고사 문제집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돈내산


저는 실제로 IBK 기업은행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IBK 기업은행 기출복원 + 실전 모의고사 디지털"문제집을 구매해서 풀어보았으며,
문제집에 대해 만족도가 커서 이후 "은행 필기 기출문제 복원 집 IT/디지털 영역"도 구매했습니다.


일단은, 온전히 디지털/IT 전공 문제가 포함된 여러 개의 모의고사 전체를 풀어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의고사를 다 풀어 볼 수도 있고, 문제의 퀄리티도 괜찮다고 생각하여 추천드립니다.
( 모의고사를 다 풀 수 있다는 것이 추천 이유라는 게 참...ㅠ🥲 )

참고로, 해당 문제집 2권 모두 오류 사항이 여러 개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아마 디지털/IT 직군을 위한 문제집이 처음으로 출간되었어서 그런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ㅠㅠ )

그리하여 더빅스쿨의 정오표를 다운받거나,
정오표에도 기재되어 있지 않은 문제 같은 경우에는 따로 게시판을 이용하여 문의가 가능합니다.

저 또한 문제를 풀며 정답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경우에는 이렇게 홈페이지를 잘 활용했습니다.

 

더빅스쿨

대한민국 취준생들의 솔직한 이야기 익명 커뮤니티. 면접 후기, 취업상담소, 취업자료, 채용정보를 한 곳에서!

www.thebigstudy.com

 


여기까지가 제가 금융권의 전산/디지털/IT 직무를 준비하며 NCS를 어떻게 공부했고 대비했는가에 대한 정리입니다.
✔️ 일단, 제 경험을 기반으로 정리를 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말 주관적인 생각과 방법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또한, 본 포스팅에 포함된 문제집 추천도 개인적,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편에서는 금융권의 전산/디지털/IT 직무를 준비하기 위한
전공 공부 방법과 디지털 금융 관련 이슈 공부 방법 등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 참고로 저는 IBK 기업은행, 코스콤, 농협은행, KDB 산업은행, 우리은행에 대한 필기시험 경험이 있습니다. 
( 포스팅에 포함된 모든 내용은 해당 기업들의 필기시험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되었다를 말씀드리는 것으로 이외의 금융권 필기시험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 해당 기업의 필기시험 관련해서도 질문 주시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728x90

댓글